크롬 AdBlock 시리즈 비교 (AdBlock, Plus, Pro, Premium, Super)

Software/Chrome 2014. 4. 8. 13:15


크롬 웹 스토어에 광고를 차단하는 확장 프로그램이 여러 가지 있겠지만 간단하게 이것들만 살펴보겠다. 이것들은 이름만 다를 뿐이지 거의 완전히 똑같다.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AdBlock, AdBlock Premium 이 둘이 비슷하고 Adblock Plus, Adblock Pro, Adblock Super 이 셋이 비슷하다. 지금 보니 앞을 두 가지는 Ad'B'lock이고 뒤의 세 가지는 Ad'b'lock이다.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이러한 기능을 할 수 있다고 알려준다. 이 기능은 5 가지 모두 같다.




같은 종류인 AdBlock과 Premium을 설치해 봤다. 버전이 약간 다르지만 설명과 아이콘이 똑같다. AdBlock은 incognito(시크릿 모드)에서도 강제로 쓸 수 밖에 없다. 둘을 설치하고 옵션 부분을 비교해 봤다.



마우스 아웃/오버로 비교 가능


우측 상단만 빼고 똑같다.



마우스 아웃/오버로 비교 가능


또 우측 상단만 다르다.



마우스 아웃/오버로 비교 가능



AdBlock이 Other Filter Lists가 더 많다.


AdBlock custom filters https://data.getadblock.com/filters/adblock_custom.txt




일단 Other Filter Lists부터 얘기하겠다. Premium에 당장 없다고 그것들을 차단하지 못하는 것도 아니다. 위 그림처럼 AdBlock에서 해당 부분에 마우스 오버 하면 저 리스트의 주소가 나온다. 이걸 Premium에 등록하면 차단할 수 있다.




아래의 주소를 하나씩 복사해서 Or enter a URL 부분에 붙여 넣고 Subscribe(구독)하면 이렇게 잘 추가다. 업데이트로 잘 된다.


https://adversity.googlecode.com/hg/Antisocial.txt

https://easylist-downloads.adblockplus.org/easyprivacy.txt

https://easylist-downloads.adblockplus.org/fanboy-annoyance.txt

https://easylist-downloads.adblockplus.org/malwaredomains_full.txt


리스트 주소를 보면 Adblock Plus쪽의 리스트를 가져다 쓰는 것을 알 수 있다.



AdBlock



AdBlock Premium


Add filters for another language도 AdBlock이 더 많지만 filter list처럼 추가할 수 있다. 단지 조금 더 귀찮을 뿐이다.




아래 주소를 Custom Filter Lists에 추가하면 된다. 다만 쓸데 없이 차단 주소를 많이 추가하면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려진다. 해당 언어의 사이트에 자주 가지 않거나 위의 필터를 추가하지 않아도 자주 가는 사이트의 광고가 차단된다면 굳이 추가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Indonesian은 https://indonesianadblockrules.googlecode.com/hg/subscriptions/abpindo.txt

Latvian은 https://gitorious.org/adblock-latvian/adblock-latvian/blobs/raw/master/lists/latvian-list.txt

Norwegian은 http://home.fredfiber.no/langsholt/adblock.txt

Swedish는 https://secure.fanboy.co.nz/fanboy-swedish.txt

Turkish는 https://secure.fanboy.co.nz/fanboy-turkish.txt


추가 필터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구할 수 있다.


http://secure.fanboy.co.nz/

https://easylist.adblockplus.org/en/

https://adblockplus.org/en/subscriptions/




참고로 중국어 필터는 가져오질 못 한다. 아래의 주소 중 아무거나 골라서 쓰면 된다. 참고로 Adblock Plus부류는 세번째 것을 쓴다.


https://easylist-downloads.adblockplus.org/easylistchina.txt

https://easylist-downloads.adblockplus.org/chinalist+easylist.txt

https://easylist-downloads.adblockplus.org/easylistchina+easylist.txt



AdBlock


AdBlock Premium



크롬 우측 상단에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창도 거의 똑같다. 페이지에서 마우스 우클릭 했을 때 나오는 메뉴도 거의 똑같다. 위의 메뉴를 보면 Report an ad on this page 위에 Show the resource list 부분이 없는데 차단한 광고가 없는 페이지여서 그렇다.




맨오른쪽 위를 보면 10개의 광고를 차단하고 있다. 뭘 차단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으면 9가 쓰여 있는 저 아이콘을 누르고 Show the resource list를 누른다. 목록을 표시하는데 약간 시간이 걸린다.







빨간색은 차단한, 초록색은 허용한, 검은색은 차단 가능한 resource를 나타낸다. 파란색은 숨긴다는데 건드릴 수 없다. 파란색 필터는 EasyList에 들어 있다. hiding이 없는 easylist가 있지만 hiding이 광고를 안 차단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쓰길 권장한다. 다음과 디스커스를 차단하고 있어서 차단을 해제해 보겠다. 목록을 보면 선택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안 된다. 체크 부분을 누르든 이름을 누르든 한 번에 한 가지만 차단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선택이 안 되고 목록을 로드할 때 시간이 좀 걸리니 한두 번 이 목록에서 차단해보고 다음부터는 목록을 참고하여 옵션의 Customize 부분에서 @@과 ||을 이용하여 차단하거나 해제하는 게 편할 것 같다.




뒤로 가기가 안 되고 change를 눌러 다시 목록으로 돌아갈 수 있다. 디스커스를 차단해제하려고 누른다. 차단 해제 부분을 정하고 Next step을 누른다. 원래 2번째 부분에 체크되어 있었지만 disqus.com을 (이미지에는 그렇게 했지만 마음을 바꿔) 3번째 부분을 해제했다.




모든 사이트에서 디스커스를 차단하지 않을지, 대소문자를 가리는지, 어떤 것들을 차단 해제할지 고르고 Add this filter 클릭.




제대로 됐다고 메시지가 나온다. 페이지를 새로고침하여 결과를 확인 가능. 숫자가 9에서 8로 줄었다. 이 사항은 옵션의 Customize 부분이나 Show the resource list에서 변경할 수 있다. 차단도 거의 똑같다.




옵션의 Customize 부분이다. 이렇게 되면 google-analytics만 차단되어 1만 표시한다. ||(shift 누른 \)로 차단할 주소를 @@||로 차단하지 않을 주소를 지정할 수 있다. Edit 버튼을 눌러 수정했을 때 Save 버튼을 눌러서 저장을 꼭 해야 한다. filter를 만드는 자세한 방법은 위에 나와 있는 filter syntax tuturial을 참고하길 바란다.





아이콘을 누르면 Don't run on pages on this domain을 눌러서 해당 사이트에서는 차단 기능을 해제할 수 있다. Site 슬라이드를 조정하면 앞의 hepaticboy 대신 *로 바뀌고 Page 슬라이드를 조정하면 뒤의 *이 154로 바뀐다. *는 와일드 카드로 hepaticboy.tistory.com/154로 설정하면 hepaticboy.tistory.com/154에서만 차단을 해제하지만 hepaticboy.tistory.com/*로 하면 hepaticboy.tistory.com/1이든 heapticboy.tistory.com/2든 어떤 문자가 * 부분에 와도 차단을 해제한다.





AdBlock과 Premium이 똑같은데 페이지의 아무 곳이나 우클릭으로 페이지의 요소를 골라서 차단할 수 있다. Block this ad는 우클릭한 부분을 차단한다. 그냥 하얀 부분이라도 페이지 소스 보기를 했을 때 그 부분을 표시하는 요소가 있기 때문에 Block this ad를 할 수 있다.




Block an ad on this page를 클릭하면 차단할 요소를 고를 수 있다.




마우스를 클릭해서 고르면 step 1 창이 나온다. 앞에서 설명하지 않았는데 Block this ad를 했을 때는 마우스 오른쪽 부분이 해당 요소이기 때문에 이 step 1부터 나온다.




step 1에서 슬라이드를 움직여서 차단할 요소를 조정할 수 있다. 슬라이더가 오른쪽으로 갈수록 많이 짤린다. 위 이미지를 보면 많은 것이 차단되서 저게 네이버의 모든 화면이다.




적당히 조절 후 Looks good을 누르면 마지막 스텝이 나온다. Type과 class를 선택할 수 있다. 체크 유무에 따라 화면의 차단 요소가 바뀌면서 그 즉시 차단되는 부분이 흐려지거나 사라진다. 지금 상황에서 Type의 DIV를 체크하거나 말거나 안 보이는 부분은 똑같은데 차이를 잘 모르겠다. 아마 Type을 체크하지 않으면 class만 같으면 다 차단할 것 같다. 그걸 Type까지 포함해서 차단할 부분을 제한하는 것 같다. Block it!을 하게 되면 페이지가 새로 고침 되면서 해당 요소가 차단된다.




차단 하고 해당 페이지를 우클릭 하면 차단을 해제할 수 있다. 그럼 또 새로 고침하면서 원래대로 돌아온다.


이제 Adblock Plus, Adblock Pro, Adblock Super에 대해 알아보겠다.




아이콘은 조금 다르지만 설명이 똑같다.



Adblock Plus



Adblock Pro



Adblock Super


설치했을 때 나오는 화면이다. Adblock Pro만 다르고 Plus와 Super는 비슷하다. Plus와 Super는 Malware, Social Media, Tracking을 차단할 수 있는데 그걸 저 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옵션은 Adblock Plus와 Adblock Super가 비슷하고 Adblock Pro는 달라서 Plus와 Super를 비교하고 Pro에 대해 살펴보겠다.



마우스 아웃/오버로 비교 가능


크게 다르지 않다. Plus에 있는 링크(밑줄글)들만 사라졌다. EasyList, View list, Read more




Add filter subscription 부분을 누르면 나오는 목록도 같다.




목록의 맨 밑에 있는 Add a different subscription...을 누르면 새로운 필터를 추가할 수 있다. 앞의 Premium 설명에 나왔던 것처럼 차단 텍스트 파일의 주소를 Filter list location에 쓰고 Subscription title에는 표시할 이름을 쓰면 된다.



마우스 아웃/오버로 비교 가능


꼭 광고가 아니더라도 차단하고 싶은 콘텐츠를 정할 수 있다. 크게 다르지 않다. Adblock Plus filter syntax



마우스 아웃/오버로 비교 가능


크게 다르지 않다.



마우스 아웃/오버로 비교 가능


크게 다르지 않다. file a request here




우측 상단의 아이콘이 Plus와 Super는 주소창 오른쪽에 나오고 Pro는 주소창에 나온다.





우측 상단의 아이콘을 눌렀을 때 나오는 모양도 비슷하다.




위위의 이미지는 Enabled on this site, Block element가 없는데 아마 차단할 광고가 없어서 그런 것 같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오른쪽 위에 차단한 광고의 숫자 부분이 짤린 게 보인다. Enabled on this site를 누르면 Disabled on this site로 바뀌면서 해당 페이지에서 광고를 차단하지 않는다.




Block element를 누르면 이런 창이 나오면서 페이지의 요소를 선택하고 차단할 수 있다.




이렇게 화면이 살짝 흐려지고 마우스 위치에 따라 차단할 요소를 선택할 수 있다.




선택을 하면 선택한 요소는 진하게 나오고 해당 요소와 같은 요소라 같이 차단될 요소는 연하게 보인다. 그리고 이에 해당하는 요소가 왼쪽에 나온다.




Add를 누르면 선택한 요소만 차단하지만 새로고침 하면 연한 부분까지 차단한다.




이 세가지는 그냥 페이지에 우클릭했을 때 아무것도 안 나오고 Element(요소, 이미지나 차단하고 싶은 부분)를 우클릭하면 Block Element 창이 나오는데 다 똑같다. Ad'B'lock 부류와 다르게 해당 요소만 간단하게 차단한다.



Adblock Pro


기본적으로 생긴 게 Adblock Plus와 Adblock Super와 다르지만 작동 방식은 비슷한 것 같습니다.




Fanboy's List (English)만 설정되어 있는데 맨 위의 EasyList (English)를 추가해야 구글 광고를 차단한다.











주소창에 나오는 아이콘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이다. 위 그림처럼 흐릿하다가 점점 진해져서 아래 그림처럼 진하게 나와야 하는데 버벅거리면 그냥 흐릿하게 보이는 것 같다. 글씨가 잘 안 보일 때 몇 번 더 누르면 진해질 때가 있다.




Easy create filter로 Plus, Super에 없고 AdBlock, Premium에 있는 요소 선택으로 차단이 가능하다. 이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잠시 나오고 사라진다. 그리고 마우스를 움직이면 마우스의 위치에 해당하는 요소에 노란 박스가 쳐진다. ESC로 취소할 수 없고 주소창에 있는 Pro 아이콘을 누르면 위의 창이 다시 나오고 Cancel 하면 선택을 그만할 수 있다.




Ad'B'lock 시리즈는 파란 창이었는데 Pro는 노란 창이다. 차단하고 싶은 영역을 선택한다.




선택된 요소는 진하게 나오고 선택된 요소와 같이 차단될 요소는 연하게 나온다. Add 하면 색칠된 건 모두 차단된다.




이렇게 사라진다. 다만 Ad'B'lock 시리즈처럼 취소하는 게 간편하지 않고 옵션 - Add your own filters에 가서 제거해야 한다.



AdBlock, Premium과 Plus, Pro, Super가 약간 차이를 보이는 점이 있다. 구글에서 '유산균'을 검색하면 위와 오른쪽에 광고가 나온다. adblcok을 설치하면 이것들이 안 보인다. 페이지를 로드하면서 저 광고들이 잠깐 보일 때가 있다. 이 보이는 정도가 뒤의 세 가지가 더 잦다.




2014.04.07 00:00 처음 등록

comments powered by Disqus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