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C-HC도 일본 한자 표시 가능

Software/MPC-HC 2016. 2. 2. 09:54


나무위키의 SAMI 항목을 보면 호환성 부분에 이와 같은 표가 있습니다.[각주:1] 이 표에는 MPC-HC가 일본 한자를 표시할 수 없다고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MPC-HC도 일본 한자를 잘 표시합니다.




나무위키에 나와 있는 한자를 사용해서 MPC-HC에서 일본 한자를 표시해봤습니다. 오른쪽이 일본 한자입니다.


MPC-HC에서 일본 한자를 보려면 두 가지가 제대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1. 글꼴(폰트)

 위 이미지를 보면 왼쪽 글자와 오른쪽 글자의 글꼴가 다릅니다. 그냥 한자의 경우 현재 사용하는 글꼴이 지원하기 때문에 해당 글꼴로 나오지만 일본 한자의 경우 지원하지 않아서 굴림 같은 것으로 대체되어 나옵니다.




2. 자막 파일의 인코딩

 위 이미지를 보면 저 프로그램 자체도 기본 글꼴이 일본 한자를 지원하지 않아서 제대로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1번 문제). 어쨋든 오른쪽 하단을 보면 인코딩이 UTF-8로 되어 있습니다. 저도 정확히 인코딩에 대해 아는 것은 아니지만 제가 알기로 UTF-8은 유니코드 형식으로 웬만한 글자들(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 등등)을 거의 다 나타낼 수 있는 인코딩이고 CP949나 EUC-KR(한글 인코딩들)은 한글 위주로 표시할 수 있을 겁니다. 일본 한자는 아마 일본 인코딩이나 유니코드 인코딩에서 볼 수 있을 겁니다. 그러니 자막 파일을 한글 인코딩으로 하면 안 나올 겁니다. 인코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나무위키의 인코딩 항목이나 위키피디아의 문자 인코딩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MPC-HC의 옵션 중에서 character set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어야 할 겁니다. 보통 한글 글꼴의 경우 자동으로 129가 설정되는데 1인 default로 해야 하는 경우가 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참고로 MPC-HC에서 Ctrl-6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1. 최근 수정 시각 : 2016-01-12 08:55:08 기준 [본문으로]
comments powered by Disqus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