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xChat 설치부터 IRC 접속하는 법

IRC 2014. 10. 27. 21:24

Windows 8에서 HexChat의 모습Windows 8에서 HexChat의 모습


HexChat은 XChat을 바탕으로 하고 오픈 소스인 IRC 클라이언트이다.[각주:1] XChat처럼 유닉스 기반, OS X, Windows에서 모두 작동한다.[각주:2] XChat과의 차이점은 Windows에서도 무료이고 현재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각주:3]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IRC 개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hexchat.github.io/downloads.html에서 파일을 받습니다. (윈도우 7을 바탕으로 글을 쓰겠습니다.)

일반적으로 HexChat 2.9.6.1 2.10.1 (x86/x64)에서 x86을 받으면 됩니다.

Visual C++ 2012 2013이 없으면 Visual C++ 2012 2013 Redistributable을 받으면 됩니다. 필수

Dictionaries for spell checking은 맞춤법 확인을 위한 사전인데 한글도 지원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선택

PythonPerl은 스크립트를 사용하시려면 받습니다. 선택


설치


Next



Next



설치 위치 지정 후 Next



Normal InstallationNormal Installation


여긴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잘 모르면 무난하게 Next ㅎㅎ



GTK + Theme을 체크하지 않으면 위 이미지처럼 옛날 윈도우 같이 보입니다.

Translations를 체크하지 않으면 메뉴를 한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주의

HexChat Theme Manager를 설치하면 테마를 바꿀 수 있습니다.[각주:4] (.NET 4.0 필요)



포터블(무설치)로 설치하려면 Yes를 체크 아니면 Next



확인 후 Install



이 창을 닫고 바로 HexChat을 실행하려면 첫 번째를 체크, Visual C++ 2012를 받으려면 두 번째를 체크, 버전이 올라가면서 바뀐 점을 보려면 세 번째를 체크 후 Finish


IRC 접속

갓 HexChat을 설치하고 실행했을 때 나오는 창갓 HexChat을 설치하고 실행했을 때 나오는 창


처음 HexChat을 실행하면 이런 작은 창이 나옵니다.


여러 가지 네트웍이 있습니다.

여러 네트웍에 각각 다른 Nick name, Second choice, Third choice, User name을 지정할 수 있지만 일단 대표적으로 쓰일 것을 정합니다.

Nick name은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닉(네임), 아이디 같은 겁니다. (한글 가능)

SecondThird choice는 Nick name이 사용 중일 경우 두 번째, 세 번째로 사용할 닉입니다.

User name은 닉처럼 눈에 띄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이 확인하고자 하면 알 수 있습니다. (한글 불가)

Sort는 알파벳 순서대로 네트웍을 정렬합니다.

네트웍을 Favor 하면 목록에서 굵게 표시되고 Show favorites only를 선택하면 Favor를 선택한 것만 볼 수 있습니다.

Skip network list on startup은 HexChat을 시작 시 이 창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이 네트웍 리스트는 Ctrl + S 혹은 HexChat - Network List로 열 수 있습니다.



IRC에 처음이신 분을 위해 제 블로그 채널에 접속해 보겠습니다.

Add를 누르고 네트웍의 이름(위 이미지에서 파란 부분)을 원하는 것으로 입력합니다. 아래를 보면 네트웍 이름이 Ozinger입니다. 꼭 Ozinger로 쓸 필요는 없습니다. 입력하고 Enger 후 Edit을 누릅니다.

IRC

Network = Ozinger

Server = irc.ozinger.org

Channel = #hepaticboy

Port = 6661–6669, 8080

SSL Port = 16666–16667

Encoding = UTF-8


제 블로그 IRC의 정보입니다.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IRC 개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IRC 서버의 정보는 IRC 네트웍 자체의 사이트에 가면 얻을 수 있을 겁니다. 구글 같은 곳에서 'rizon irc', '한irc', freenode irc' 뭐 이렇게 치면 나오는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server 같은 게 들어간 부분을 찾으면 될 겁니다.




Servers 부분에 위에 나온 Server = irc.ozinger.org와 Port = 6661–6669, 8080 또는 SSL Port = 16666–16667를 입력합니다. 필수

예로 나온 형식처럼 "irc.ozinger.orz/6667" 또는 SSL Port를 쓰려면 포트 앞에 +를 붙여 "irc.ozinger.org/+16667" 이런 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입력하고 엔터.

Autojoin channels에 서버에 접속하면 자동으로 접속할 채널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Add를 누르고 "#채널명" 형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입력하고 엔터.

Connect commands는 서버에 접속 후 실행할 명령어 목록입니다. "/명령어" 이런 식으로 써주면 됩니다. 입력 후 엔터.

connect to selected server only는 서버를 여러 개 입력하고 선택한 서버로 접속이 실패했을 때 다른 서버로 접속을 시도하지 않습니다. 아마

Connect to this network automatically는 프로그램 시작 시 자동으로 이 네트웍에 접속.

Bypass proxy server는 프록시를 사용 중인데 프록시를 거치고 싶지 않을 때 쓰는 것 같습니다.

Use SSL for all the servers on this servers on this network는 이 네트웍의 모든 서버에서 SSL 사용하려면 체크.

Accept invalid SSL certificates는 SSL Port를 사용하신다면 선택. 선택 안 하면 접속이 안 되는 곳이 있습니다. 오징어 네트웍도 SSL 포트를 사용하려면 선택해야 합니다. 주의

Use global user information은 위위 이미지에서 입력한 User Information을 쓸 경우 선택. 아니라면 체크 해제 후 아래의 4 가지를 입력. Second choice 빼고 필수



Login method는 위와 같은 여러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모르면 Default

Password는 해당 login method에 맞는 비밀번호를 입력.

Character set은 해당 서버의 인코딩을 선택하면 됩니다. 위에 Encoding = UTF-8라고 했으니 UTF-8을 선택하면 됩니다. 필수

필요한 것을 입력하고 Close 후 목록에서 Connect



방금 입력 창에서 autojoin channels에 아무 것도 입력하지 않아서 이런 창이 뜹니다.

이제부터 채널에 접속할 것인데 Join this channel에 "#hepaticboy"를 입력하거나 다음 이미지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다음 이미지를 따라하시려면 Nothing, I'll join a channel later.를 선택.

Open the Channel-List window.는 네트웍의 채널 목록을 엽니다.

Always show this dialog after connecting.은 네트웍에 접속 후 항상 이 창을 띄우려면 체크.

OK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세 빨간 부분 중에서 제일 위의 것을 보면 Nick name에 입력한 hepaticboy와 User name에 제가 입력한 User_name이 나오고 있습니다. HexChat에서는 안 보이지만 Real name이 보이는 클라이언트도 있습니다.

아래의 두 부분에서 한글이 깨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설정을 조정해서 제대로 나오게 하고 채널에 접속하겠습니다.



왼쪽 위의 Settings - Preferences로 갑니다.



English를 Korean으로 바꿉니다. 저는 설치할 때 Translations를 설치하지 않아서 Korean으로 바꿔도 메뉴가 한글로 안 바뀌는데 설치하셨다면 메뉴가 한글로 나올 겁니다.



재시작을 해야 설정이 바뀐다고 나옵니다. 일단 OK




대충 나오는데 이상하니 재시작을 합니다. 네트웍에 연결되어 있다고 나오는데 확인하고 껐다 켭니다.



껐다 켜도 똑같이 이상하게 나옵니다. ㅋㅋ Main font(위 그림에서 Consolas)가 한글을 지원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Main font가 해당 글자를 지원하지 않으면 Chatting - Advanced의 Alternative fonts를 사용합니다. 현재 상황은 Unifont로 한글을 표현해서 이상하게 보입니다.

한글을 지원하는 Main font로 바꾸면 됩니다. 저는 GulimChe 9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주의 Language를 Korean으로 Main font를 한글 폰트(굴림, 돋움 등등)으로 둘 다 바꾸지 않으면 좌측 상단에 입력하는 글자가 나오는 등 한글 입력이 불편합니다. 한글을 편하게 입력하시려면 꼭 둘 다 바꾸시기 바랍니다.



한글이 잘 나옵니다. 처음이시면 '오징오징어'의 말이 안 보일 겁니다.

채널에 접속해 보겠습니다.



입력창에 "/join #hepaticboy"를 입력하면 hepaticboy 채널에 접속합니다.



간단하게 알아본 HexChat으로 설치부터 접속 방법이었습니다.



2014.05.05 첫 등록

2014.10.07 수정

2014.10.26 GTK + Theme과 Unifont 부분 설명 추가

2014.10.27 2.9.6.1 → 2.10.1 HexChat 버전 업데이트, Visual C++ 2012 → 2013 업데이트, 이미지도 업데이트




  1. https://github.com/HexChat/hexchat [본문으로]
  2. http://en.wikipedia.org/wiki/Comparison_of_IRC_clients#Operating_system_support [본문으로]
  3. https://www.ohloh.net/p/hexchat [본문으로]
  4. http://hexchat.github.io/themes.html [본문으로]
comments powered by Disqus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