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C-HC Color Management on/off 방법과 색감 비교

Software/MPC-HC 2014. 4. 4. 00:31




MPC-HC는 Color Management 기능이 있습니다.[각주:1]

그러나 모든 렌더러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현재 자신의 렌더러가 Color Management를 지원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mpc-hc를 우클릭 - Render Settings - Color Management - Enable을 봅니다. 회색으로 나오지 않으면 체크/체크 해제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색으로 나온다면 렌더러를 확인해야 합니다.


알파벳 o - Playback - Output - DirectShow Video에 선택 가능한 렌더러가 나옵니다. 위 그림에 나온 렌더러 중 저의 경우 Video Mixing Renderer 9 (renderless)와 Enhanced Video Renderer (custom presenter)만 Color Management가 가능합니다. 다를 수도 있으니 확인하고 원하는 렌더러를 고릅니다. 그리고 처음 사진에 나온 것처럼 Enable을 체크하면 Color Management가 작동합니다.

Color Management를 한 것과 안 한 것의 차이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에 같은 이미지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미지는 같지만 이미지 표시 방식이 다릅니다. 마우스 오버/아웃 시 어느 게 더 빠른 것 같습니까?)



마우스 아웃/오버로 on/off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off는 떠 보입니다. 밝게 보이죠. on일 때 밝기가 줄어들면서 색감이 좀 더 진하게 보입니다.



마우스 아웃/오버로 팟플/off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같은 렌더러로 설정한 팟플 화면과 Color Management를 off한 mpc-hc의 화면 비교입니다. 같은 색감을 보여줍니다. 팟플은 Color Management가 안 됩니다.



마우스 아웃/오버로 on/off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오버 했을 때 이미지를 불러오기 때문에 살짝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마우스 아웃/오버로 on/off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원본 이미지가 1920x1080 크기라 마우스를 왔다 갔다 할 때 리사이즈해야 해서 반응이 좀 느립니다. 오페라는 빠르고 꿀렁임 없고 크롬은 느리고 꿀렁임 없고 파폭은 빠른 대신 꿀렁이네요. 태그를 수정해서 파폭도 잘 바뀝니다.



EVR cp일 때 화면입니다.



VMR 9 renderless일 때 화면입니다.

저의 경우 컬러 매니지먼트를 할 수 있는 렌더러가 EVR cp와 VMR 9 renderless 두 가지인데 모니터 코 앞에서 보지 않는 이상 거~~~의 차이를 느끼기 힘듭니다. 하지만 데이터 상으로 차이가 좀 있습니다. 파일의 크기는 EVR이 3.02 MB로 VMR의 2.87 MB 보다 더 큽니다. 용량이 큰만큼 색의 수도 EVR이 307,277 개로 VMR의 207,464 개 보다 더 많습니다. 히스토그램이 뭔지 모르지만 역시 차이납니다. EVR cp의 히스토그램이 좀 더 부드럽습니다.



이 글의 마우스 오버 태그는 Unikys님의 블로그를 참고했고 태그의 문제 해결은 대문 demun님의 도움으로 해결했습니다. 두 분 모두 고맙습니다.


  1. 자세한 사항은 http://colormgmt.com/60207892856 참고 [본문으로]
comments powered by Disqus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