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C 채널 내에서 1:1 대화하는 법

IRC 2014. 10. 8. 07:00

제가 알기로 IRC에서 1:1 대화를 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현재 채널 탭 말고 상대와의 대화만 나오는 새로운 창에서 대화하는 것이고 나머지는 현재 창 내에서 1:1 대화를 하는 겁니다. 글로는 이해가 잘 안 될 수 있으니 이미지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Windows에서 HexChat 기준)




오른쪽의 유저 리스트를 보면 4명이 있습니다. HexChat으로 접속한 이끼소년, fffff, ㅣㅣ 그리고 IRCCloud로 접속 중인 IRCCloudTest가 있습니다. 모두 제가 접속한 겁니다. 왼쪽의 네트웍 목록을 보면 첫 번째가 이끼소년, 두 번째가 fffff, 세 번째가 ㅣㅣ입니다. 위 이미지는 첫 번째 네트웍이 클릭되어 있으니 또는 아래 입력창에 이끼소년이라고 또는 맨 위에 이끼소년이라고 나오니 이끼소년의 탭입니다.




1. 새 탭에서 1:1 대화


HexChat으로 새 탭에서 대화하는 것은 3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2 가지는 /msg와 /query입니다.



1-1. msg 방법



/help msg를 치면 나오는 msg의 도움말입니다. "/msg 닉네임 내용"의 형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msg . 내용" 이렇게 상대의 닉네임 대신 .을 쓰면 마지막으로 대화한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냅니다.




입력창에 위 이미지처럼 "/msg 닉네임 내용"을 입력합니다.




그럼 이끼소년의 #hepaticboy 탭에 >fffff< msg test라고 나오고 왼쪽의 이끼소년 네트웍에 새로운 탭이 생기지 않습니다. 이 메시지가 채널에 입력된 것처럼 보이지만 다른 사람에게 안 보입니다. 그리고 왼쪽의 두 번째 네트웍, 즉 fffff에게 이끼소년과의 1:1 대화를 위한 탭이 생깁니다. 이끼소년의 메시지를 받은 fffff가 fffff에게 생긴 1:1 대화창이나 /msg를 통해 이끼소년에게 연락하지 않으면 이끼소년(보낸 사람)은 새 탭이 생기지 않습니다.




두 번째 메시지를 보내도 이끼소년은 새로운 탭이 생기지 않습니다.




새로 생긴 fffff의 탭. 이끼소년과 대화 중이기 때문에 왼쪽에 이끼소년이라고 나옵니다.




fffff가 ㅇㅇ라고 보내니 이끼소년에게 fffff라는 탭이 생깁니다.




새로 생긴 이끼소년의 탭입니다. 자신이 보낸 대화는 없고 fffff가 보낸 대화만 나옵니다.(앞으로도 계속 상대의 대화만 나오는 건 아니고 현재 상황에서 그렇다는 겁니다.)




이런 식으로 새로 생긴 탭에서 1:1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서로 1:1 대화 탭이 있을 때 1:1 대화 탭 말고 다른 곳(채널이나 서버 탭)에서 이끼소년이 fffff에게 /msg fffff msg test 3를 보내면 (위 이미지는 메시지를 이미 보낸 상태에서 입력창에 /msg fffff msg test 3만 다시 친 상태입니다.) 둘의 1:1 대화창에 메시지가 입력됩니다.



1-2. query 방법



/help query를 입력했을 때 나오는 query의 도움말입니다. [] 안에 있는 것은 생략 가능하고 <> 안에 있는 것은 <>을 빼고 입력하면 됩니다.


/query 닉네임

/query -nofocus 닉네임

/query 닉네임 내용

/query -nofocus 닉네임 내용


그럼 이렇게 4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이미지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query 닉네임의 경우입니다. 입력하자마자 바로 1:1 대화 탭으로 이동합니다. msg와 다르게 #hepaticboy 채널에 자신만 보이는 글이 없습니다.




/query -nofocus 닉네임의 경우입니다. fffff와 1:1 입력 탭이 생기지만 -nofocus 옵션 때문에 포커스가 이동하지 않습니다.


/query 닉네임 내용

/query -nofocus 닉네임 내용

은 내용이 입력되고 양쪽 모두 1:1 대화창이 생깁니다.



1-3. 유저 리스트에서 Open Dialog Window 클릭



오른쪽의 유저 리스트에서 상대를 우클릭하면 Open Dialog Window가 있습니다.




클릭하면 "/query 닉네임"과 같습니다.




2. 새 탭 없이 1:1 대화


한 채널에서 여러 사람과 대화하다가 한 사람과 1:1 대화를 하고 싶어질 때가 있습니다. 위에 나왔던 것처럼 새 탭을 열고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태까지 대화하던 내용을 참고하면서 1:1 대화를 하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상황으로 표현하자면 한 블로그의 글에 A와 B가 댓글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댓글을 쓰려고 댓글 쓰기 버튼을 눌렀는데 페이지가 새로 고쳐지면서 여태까지 나눴던 댓글은 안 보이고 자신이 새로 쓸 댓글의 입력창만 보입니다. 앞에 나왔던 이야기를 인용하거나 보고 댓글을 쓰고 싶은데 그럴 수 없습니다. 이런 느낌입니다. 이럴 때 앞에 나왔던 msg와 query는 새 탭에서 1:1 대화를 해야 하기 때문에 여태까지 했던 대화를 보려면 탭을 왔다갔다 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 작은 귀찮음을 없애기 위해 채널에서 1:1 대화를 하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그 답이 noticectcp입니다. msg나 query처럼 1:1 대화를 위해 만들어진 건 아닌 것 같지만 새 탭 없이 1:1 대화가 가능합니다.


2-1. notice



/help notice를 입력했을 때 나오는 notice의 도움말입니다. "/noticee 닉_또는_채널 메시지"의 형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이끼소년이 /notice fffff notice test를 입력했을 때의 모습니다. 현재 채널 탭에 입력한 내용이 나옵니다. 왼쪽 네트웍을 보면 두 번째인 fffff에 메시지가 왔다고 나오고 세 번째인 ㅣㅣ은 아무 것도 안 왔습니다.




fffff의 #hepaticboy 채널 탭 모습입니다.




이런 식으로 새 탭 없이 1:1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마우스 오버/아웃으로 이끼소년과 fffff의 #hepaticboy 탭을 번갈아 보여줍니다.




IRCCloud에서도 notic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연속적으로 보내면 이렇게 나옵니다. 하지만 저 창이 대화를 가리고 Close를 누르면 사라지고 기록되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인 1:1 대화는 힘들 것 같습니다.



2-2. ctcp



/help ctcp를 입력했을 때 나오는 ctcp의 도움말입니다. "/ctcp 닉 메시지" 이런 형식입니다. 보통 메시지 부분에 version, time, ping 같은 걸 입력하고 상대의 클라이언트 버전, 시간, 핑을 보여줍니다.




이끼소년이 /ctcp fffff ctcp test를 입력한 후의 화면입니다. 이끼소년의 #hepaticboy 탭에 메시지가 쓰여지고 ㅣㅣ는 아무 것도 안 왔고 fffff만 왔습니다.




fffff의 #hepaticboy 탭 모습입니다.




이런 식으로 새 탭 없이 1:1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마우스 오버/아웃으로 이끼소년과 fffff의 #hepaticboy 탭을 번갈아 보여줍니다.


IRCCloud는 ctcp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대화 못 합니다.


참고로 비슷한 것으로 nctcp가 있습니다.




문득 든 생각인데 여러 채널에 A와 B가 같이 있는 상황에서 notice나 ctcp를 쓰면 어떻게 될까요?

comments powered by Disqus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