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VR smooth motion 대박 좋음

Software/madVR 2015. 7. 23. 01:20


madVR이 64 bit를 지원하면서 이번에 다시 써봤습니다. 여러 설정을 만지다가 smooth motion을 써봤는데 엄청 좋네요.


위 이미지의 옵션 설명


떨림이 발생할 때만 작동

위에 거 or 모니터의 주파수가 영상의 프레임 레이트의 배수일 때 작동 (아마 모니터는 60 영상은 30 같은 경우?)

항상 작동



smooth motion에 대해 설명하자면 모니터 주파수와 영상의 프레임 레이트를 알아야 합니다.




먼저 모니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니터의 화면은 빠른 속도로 깜빡이고 있습니다. 1초에 몇 번을 깜빡이는지를 주파수라고 합니다. 위 이미지에 나온 것처럼 60 Hz는 1초에 60번 깜빡인다는 겁니다. 제가 DELL U2312HM이랑 ViewSonic의 VX2364 시리즈를 쓴 것만 기억나는데 둘 다 60 Hz가 기본이고 최적일겁니다. 아마 대부분의 모니터가 이럴 겁니다.




하지만 영상의 프레임 레이트(FPS = frame per second, 초당 몇 장의 이미지로 구성되었나)는 대부분 23.976입니다. 30이나 60이 그 다음으로 많을 겁니다.


그럼 문제는 모니터는 1초에 60번 깜빡이는데 영상은 1초에 대략 23장의 이미지가 지나갑니다. 둘 다 60씩 같으면 1 장의 이미지가 1/60 초마다 나오면서 딱 맞을텐데 그렇지 않아서 영상을 볼 때 영상이 살짝 떨리는 게 느껴집니다. 줌 인/아웃 때나 카메라를 좌/우/위/아래로 움직일 때 보통 느껴집니다.


이런 모니터와 영상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madVR은 모니터의 주파수를 영상에 맞추거나(display modes) 영상의 프레임 레이트를 모니터에 맞추는(smooth motion) 두 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전자를 사용하려면 모니터의 지원 주파수가 영상의 프레임 레이트를 지원해야 합니다. 하지만 smooth motion은 아무런 조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mooth motion off                                                                                                                                                                                                                smooth motion on


꿀캠으로 비교 움짤을 만들었습니다. WebP 파일을 지원하는 크롬 같은 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움짤이라 정확히 저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대충 참고하는 정도로 봐주세요.


파폭으로 보니까 안 나오네요. ㅋㅋㅋ webp 파일로 보고 싶으면 크롬 기반 브라우저나 off link on link 우클릭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해서 꿀뷰 같은 프로그램으로 보세요.


왼쪽이 선명한 대신 카메라 이동 시 떨림이 더 심하고 오른쪽은 원래 프레임과 프레임 사이에 비슷한 프레임을 만들어 넣어서 그런지 잔상 같은 게 보이지만 부드럽습니다. 이미지 파일로 보면 차이를 느끼기 힘든데 직접 설정해보면 느낌이 팍 옵니다. 이미지 파일처럼 잔상이 심하게 느껴지지도 않습니다.




써보면 압니다.

'Software > madVR'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dVR 설정 참고 사이트들 & 팁  (4) 2017.08.04
comments powered by Disqus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