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v mpv.conf와 input.conf 설정 (Windows)

Software/mpv 2017. 9. 10. 18:02

모든 mpv 옵션들은 https://mpv.io/manual/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ster release와 stable release 두가지가 있는데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아무거나 봐도 될 것 같습니다.


Windows에서 mpv 설정 방법은 mpv.conf, input.conf라는 두 파일을 이용하는 겁니다. mpv.conf는 프로그램에 대한 설정을, input.conf는 단축키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두 파일은 두 곳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①mpv.exe 파일이 있는 폴더, ②C:\Users\사용자계정\AppData\Roaming\mpv


해당 폴더에 두 파일을 만드는 방법: 해당 폴더에서 마우스 우클릭 - 새로 만들기 - 텍스트 문서로 아무렇게 만들고 확장자 명까지 포함해서 mpv.conf, input.conf로 바꾸면 됩니다. 확장자까지 보여야 확장자까지 바꿀 수 있습니다. 확장자가 보이지 않는다면 http://hepaticboy.tistory.com/236을 참고해주세요.


mpv.conf 파일을 메모장으로 엽니다. 그럼 아무것도 없을 겁니다. 이 파일에 설정을 써서 mpv가 해당 설정을 따르게 합니다. 각 한 줄이 한 옵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으로 시작하는 줄은 옵션으로 처리하지 않고 주석처럼 무시합니다. 그럼 몇가지 옵션을 알아보겠습니다.




Sublime Text라는 프로그램으로 mpv.conf 파일을 열었습니다. 맨 위를 보면 파일이 위치한 곳을 볼 수 있습니다. 회색으로 가려진 부분이 윈도우에 로그인 하는 계정 이름입니다.


1번째 줄을 보면 #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럼 저 줄은 설정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무시합니다.


#Track Selection

alnag=jpn

Audio language 중에서 jpn(Japanese)를 우선해서 재생한다는 의미입니다. 저의 경우 미드, 영화, 일본 애니를 자주 봅니다. 미드, 영화일 경우 영어 오디오만 있거나 1순위라서 문제가 없는데 일본 애니의 경우 영어 오디오와 일본어 오디오가 같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일본어가 우선순위에서 밀리고 자동 재생시 영어로 재생되는 것을 막기 위해 우선하는 오디오를 jpn으로 설정했습니다.



재생 중 오디오를 바꾸는 키는 기본적으로 #입니다. 재생 중에 눌러보면 위 이미지처럼 어떤 오디오가 파일 안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오디오 언어를 순서대로 쓰고 싶으면 "jpn,eng"처럼 쉼표로 구분하면 됩니다. 첫 번째 오디오가 없으면 두 번째 오디오로 재생을 시도합니다. 나오는 오디오의 이름을 확인하고 원하는 우선 순위대로 쓰면 됩니다.


slang=eng

subtitle language 중에서 eng(English)를 우선해서 열겠다는 겁니다. 하지만 smi, srt, ass 같은 외부 자막이 있을 경우 그걸 먼저 엽니다. 외부 자막이 없을 경우 내부 자막 중에서 어떤 것을 먼저 표시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j키로 재생 중에 어떤 자막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alang처럼 쉼표로 구분하면 됩니다.


ytdl

mpv로 인터넷에 있는 파일도 재생할 수 있게 하는 설정입니다. 해당 설정은 기본적으로 켜져 있기 때문에 맨 위 이미지처럼 쓰지 않아도 작동합니다.


vo=opengl



video output 옵션입니다. 화질과 관련 있는 설정입니다. 기본값은 opengl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https://mpv.io/manual/master/#video-output-drivers를 참고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video output을 알고 싶으면 mpv --vo=help를 명령 프롬프트에서 입력하면 됩니다. 명령 프롬프트는 Win+R - cmd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바로 위 이미지처럼 mpv를 아무 위치에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은 http://hepaticboy.tistory.com/237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wdec=auto

hardware decoding 설정입니다. 기본값은 no입니다. 화질이나 색감 등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기본값이 no로 되어 있습니다. 컴퓨터 사양이 재생에 문제가 있을 정도로 문제가 있지 않다면 끄길 권장한다고 합니다.


video-unscaled

비디오의 크기를 변경하지 않고 재생합니다. 기본적으로 꺼져 있습니다.


audio-exclusive=yes

wasapi나 coreaudio 같은 audio output일 경우 사용 가능한 설정입니다. mpv를 재생할 때 다른 소리는 나지 않게 하는 기능입니다. mpv 재생 중에 크롬으로 유튜브를 보면 아무 소리가 안 나게 됩니다. 저의 경우 yes를 해서 frame drop을 줄였습니다. 저사양일 경우 괜찮은 설정 같습니다.


volume-max=100

볼륨의 최대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 130


secondary-sid=1

두 번째 자막을 표시할 수 있는 설정입니다. ID, auto, no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미드나 영화를 볼 때 한글 자막을 첫번째 자막으로 보고 두번째 자막으로 영자막을 화면 위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영상 파일 안에 자막이 있는 경우 첫번째부터 1, 2, 3의 ID를 가집니다. 보통 eng가 1이어서 1로 해놨습니다.


comments powered by Disqus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