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 깔끔하게 보기(팟플레이어)

Software 2011. 7. 29. 20:37

테스트는 코난 영상과 자막 ㅎ


2014.02.23에 작성한 "mpc-hc & potplayer 설정에 따른 자막 선명도 변화"도 있습니다.

저는 팟플레이어로 영상을 봅니다(다른 플레이어도 설정은 비슷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자막이 깔끔하게 보이지 않더군요. 글꼴 렌더링 방식, 외곽선 두께, 그림자 깊이, 글자 크기, 불투명 박스 같은 여러가지 옵션을 바꿔봐도 만족스럽게 바뀌지 않더군요. 아래와 같이요.

Overlay Mixer, 고품질, 벡터


Overlay Mixer, 고품질, 비트맵


Overlay Mixer는 렌더러입니다 팟플레이어를 켜고 V를 누르면 나옵니다.
고품질은 F5를 눌러서 환경설정-자막의 자막 출력 방식입니다.
벡터와 비트맵은 자막 출력 방식 밑의 글꼴 렌더링 방식입니다.
위 사진을 자세히 보면 계단 현상? 같이 뭔가 깔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비트맵은 벡터에 비해 좀 더 커지고 모서리가 부드러워지네요.(흐릿해진 느낌)
그냥 화면을 찍으면 렌더러가 오버레이라 영상이 검게 나와서 글씨를 검은색 외곽선, 그림자를 흰색으로 했습니다.(이거 좀 어떻게 해보려다 포기 덕분에 원래 글 쓰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더 걸렸네요.)
외곽선 두께: 1 그림자 깊이: 1 글자 크기: 18(기본이 아마 2, 0, 22인가 그럴겁니다.)
글꼴은 Windows XP용 한글 ClearType 글꼴입니다.(맑은 고딕이고요 전 XP 사용자입니다. ㅠ.ㅠ)

VistaFont_KOR.EXE


명탐정 코난 1화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보는 코난의 자막이 더 깔끔하게 느껴져서 여러가지 설정을 건드려 봤습니다.
(명탐정 코난 일본판 1~370화, 극장판 1~14기, 여러 OVA 실시간으로 간단하게 보기 참고)


그러다 깔끔하게 보는 설정을 발견했습니다.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Overlay Mixer, TV출력, 벡터


Overlay Mixer, TV출력, 비트맵


이번에는 자막이 캡쳐기로 안 찍혀서 팟플레이어에 있는 캡쳐 기능으로 찍어서 화면이 다 나옵니다.
사진을 눌러서 크게 봐주세요.
차이를 아시겠습니까? 자막 출력 방식이 고품질에서 TV출력으로 바뀌었습니다.
훨씬 깔끔하게 느껴지네요. 특히 벡터가 뭉툭하지도 않은 것 같고 좀 더 좋네요.
참고로 팟플레이어에서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은 영상을 틀고 멈춘 다음 화면 오른쪽을 눌러서 영상에 가고 영상 캡처에 가면 스냅샷 만드는 것도 있고 다양한 캡쳐 기능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Overlay Mixer는 바꾸지도 않으면서 왜 써 놨을까요? ㅎ


VMR7 Windowed, 고품질&TV, 벡터


VMR7 Windowed, 고품질&TV, 비트맵


Overlay Mixer를 VMR7 Windowed로 바꿨습니다.(모두 캡쳐기로 자막이 안 나오더군요.)
그러고 고품질과 TV출력을 비교하니 차이가 없더군요.
게다가 Overlay Mixer, TV출력과도 같더군요.
무슨 말이냐면 비트맵, 벡터가 같다면 Overlay Mixer, TV출력= VMR7, 고품질=VMR7, TV출력입니다.
그럼 Overlay Mixer, 고품질이 아니면 나머지는 설정이 6 개라도 보는 화면은 비트맵, 벡터냐에 따라 두 가지밖에 없는 것입니다.

결국 선택지는 총 4개입니다.
Overlay Mixer, 고품질, 벡터
Overlay Mixer, 고품질, 비트맵
Overlay Mixer&VMR7 Windowed, TV출력&아무거나, 벡터(&의 앞엣것과 뒤엣것을 연결 3개가 하나)
Overlay Mixer&VMR7 Windowed, TV출력&아무거나, 비트맵(&의 앞엣것과 뒤엣것을 연결 3개가 하나)

저는 세가지가 같은 방법이 좋네요 그 중에서도 벡터가 좋은 것 같아요.



보기

위 아래로 시점을 바꾸면서 보면 차이가 있습니다

아 참고로 영상 부분에 자막이 표시되는 게 아니고 화면의 세로가 짧아서 위 아래로 검은 부분이 생기고 그 부분에 자막이 표시되면 Overlay Mixer, 고품질, 벡터&비트맵 설정이라도 깔끔하게 보입니다 외곽선이나 그림자를 표현하는 게 구려서 자막이 깔끔하게 보이지 않는 것일까요? 티스토리의 원래 더보기는 후져 보여서 인터넷 검색(http://yoursmiles.egloos.com/3081254 색이 안 바뀌네)해서 이렇게 바꿨습니다 ㅋ 이런 것도 배워야 할까요? ㅠ.ㅠ (것일까요? 다음에 줄 바꾸고 싶은데 어캐 하나 ㅋㅋ 글 쓰는 게 꽤 오래 걸리네요 이번엔 2시간 정도 걸렸네요 ㅋ)

요즘 상승 중!!



comments powered by Disqus

설정

트랙백

댓글